INSIDE NHN
본문 바로가기
리틀액션

[ESG] 특명, 꿀벌을 지켜라! 🐝

오주연 2023-08-03

 

-

 

생태계의 수호자, 꿀벌이 사라지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올해 초, 국내에서만 77억마리(전체의 17.8%)의 꿀벌이 실종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생충, 바이러스, 살충제 등 다양한 원인들이 지목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역시나 기후 위기를 주요 원인으로 보고 있어요. 겨울철 지속되는 이상 고온 현상으로 때 보다 더 일찍 집을 나선 꿀벌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건데요. 기온에 취약한 꿀벌들은 집으로 돌아오지 못해 죽는 경우가 많고, 돌아온다 한들 병치레를 겪은 ‘약골’ 꿀벌들이 살아남을 가능성이 또한 높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NHN이 두 팔 걷고 나섰습니다. 임직원과 함께 꿀벌 보호를 위한 ‘NHN PLAY 숲’을 조성한 것인데요. 숲 조성 현장에 방문해, 이번 캠페인에 담긴 의미와 취지를 함께 살펴봤습니다.

 

 

 

❗ 꿀벌 실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꿀벌은 영국 왕립지리학회가 꼽은 ‘지구 상 가장 중요한 생물 5종’ 중 하나로, 인류의 식량 공급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꽃 피는 봄 철, 꽃가루를 잔뜩 묻힌 채 이 꽃 저 꽃을 날아다니는 꿀벌을 많이 보셨을 거예요. 꽃가루를 전파함으로써 꽃이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인데요. 전 세계 100대 농작물 중 71종이 꿀벌을 매개로 한 수분에 의존한다고 하니, 인류에게 있어 꿀벌은 정말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꿀벌이 사라지는 것은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농작물이 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심각한 식량 위기에 직면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게다가 수 많은 식물들이 열매를 맺지 못한다면, 상호 연결된 생태계 먹이사슬도 멸종 위기에 가까워질테고요. NHN이 꿀벌 보호에 나선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 : 꿀벌들의 유토피아 NHN PLAY 숲

 

무더운 햇빛이 내리 쬐던 7월의 어느 날, 커뮤니케이션실은 컬처팀 김해리 선임과 함께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노을공원에 방문했습니다.

바로 꿀벌들의 쉼터, ‘NHN PLAY숲’을 조성하기 위해서였는데요.

 

‘NHN PLAY 숲’은 기후 변화 속 위기에 처한 꿀벌을 구하고자 NHN이 환경재단과 함께 조성한 밀원수림입니다. 환경재단이 진행하는 ‘꿀숲벌숲’ 캠페인의 일환으로, 꿀벌의 주요 먹이원인 밀원수를 식재해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고 기후 위기 문제 해결에 동참하고자 NHN이 임직원과 함께 추진한 캠페인인데요.

 

 

앞서 NHN은 임직원 참여형 리틀액션 캠페인 ‘작은 정원’을 통해 총 100그루의 밀원수를 마련한 바 있습니다.

지구의 날을 기념해 임직원에게 씨앗키트와 화분을 제공, 새싹을 틔울 시 NHN이 임직원 4명 당 밀원수 한 그루를 기부하는 매칭 그랜트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한달 여의 캠페인 기간 동안 총 400 여명의 임직원이 인증에 성공해, 기후 행동에 동참했습니다.

 

 

*NHN 리틀액션 캠페인 관련 콘텐츠

 

✔️ 나만의 작은 정원, PLAY  조성까지 함께해요! 🌱

✔️  [ESG]  많던 탄소는 누가 상쇄했을까? 🤔

 

 

밀원수 열매

 

 

이날 저희는 헛개나무, 쉬나무, 아카시아 나무 등의 밀원수 100그루를 심어, 도심 속 꿀벌들을 위한 유토피아를 마련해주었습니다.

 

꿀벌들의 먹이가 되는 나무, 밀원수

 

 

위 밀원수들은 무럭 무럭 자라나, 꿀벌의 식량이 될 예정입니다.

 

 

 

NHN PLAY 숲 옆편에서는 도심 양봉도 함께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기 이 벌집에서 자라난 아기 꿀벌들은 NHN PLAY숲에서 꽃가루와 꿀을 마음껏 먹고, 시간이 되면 다시 집으로 들어온다고 해요.

 

 

NHN은 임직원 참여 기반의 대표 ESG 캠페인 ‘리틀액션(Little Action)’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며 친환경 활동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리필 스테이션 체험, 폐병뚜껑 활용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등을 통해 플라스틱 폐기물 절감은 물론, 올해 2월에는 탄소배출권 상쇄 캠페인을 통해 총 200톤의 탄소배출권을 구매 및 상쇄시키며 기후행동을 실천했는데요.

 

‘작은 움직임이 큰 변화를 만든다’는 리틀액션의 의미처럼, NHN은 앞으로도 건강한 지구를 위해 한 걸음 씩 나아갈 예정입니다. 건강한 지구를 위해, NHN과 우리 모두가 함께하겠습니다.  [끝]

오주연 홍보2팀

NHN의 여러 소식을 전합니다.

이런 아티클은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