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IT 인재 양성에 발벗고 나선 NHN, 경남 이어 광주에 NHN아카데미 개소!
홍주성 2022-09-28
2020년은 코로나 사태에 따른 비대면 생활방식 확산 등으로 디지털 전환이 한창 가속화되던 시기였습니다. 커머스 영역에서부터 배달, 은행 업무, 렌트, 심지어 진료까지 일상의 다양한 영역을 언택트 방식으로 대체하는 IT 서비스들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죠. 이 트렌드에 맞춰 IT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컴퓨팅 인력이 많이 필요하게 되었는데요. 문제는 현재 컴퓨팅 분야의 국내 대학 정원이 한정되어 있어 인력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IT 인력 부족은 곧 그 국가의 IT역량와 결부되는 매우 중대한 문제이기도 해 신속히 해결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국가적 SW인재난을 해소하기 위해 NHN이 두 팔 걷고 나섰습니다. NHN이 SW교육기관 NHN아카데미를 설립해 지역 인재를 양성해 나가는 현장, 직접 찾아가보았습니다.
2020년 12월, 종합 IT기업 NHN은 IT인재 양성 교육기관 NHN아카데미 설립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NHN아카데미는 IT 전공 여부와 상관없이 캠퍼스 거점 지역의 청년들을 대상으로 양질의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비수도권 지역을 기반으로 우수 IT인재를 대거 양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NHN 아카데미 경남 캠퍼스 개소식 현장
이듬해 3월, NHN은 현재 데이터센터를 건립 중인 경남 김해에 첫 번째 NHN아카데미 캠퍼스를 개소했습니다. 경남 지역 기반 1기 연수생 59명을 선발해 웹 프로그래밍 과정, 실전 팀 프로젝트 등 ‘웹 서비스 개발’ 교육 과정을 약 7개월 간 진행했습니다.
개소식이 진행되고 있는 조선대학교 IT홀
그리고 올 9월, NHN이 건립 중인 ‘국가AI데이터센터’가 위치한 광주광역시에 두 번째 NHN아카데미를 개소했습니다. 이번 ‘NHN아카데미 광주 캠퍼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SW전문인재 양성 사업 일환으로 지역 기관과 협력해 운영됩니다.
NHN이 교육 강의 구성 및 실행을 담당하고, 조선대학교가 교육 시설/기자재와 지도인력(교수, 조교)을 지원하며, 광주 소재 기관인 스마트인재개발원이 지역 기반 기업 취업연계를 담당합니다. 또한 광주광역시가 대학 및 지자체 협력을 지원합니다.
개소식은 조선대학교에서 진행되었으며 NHN클라우드, 광주광역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협력 기관 주요 관계자들과 현재 NHN아카데미 광주 캠퍼스에서 커리큘럼을 수강하고 있던 학생들이 참여해 NHN아카데미의 사업 개요와 취지를 듣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좌)NHN아카데미 김재우 학장 (우)조선대학교 조훈 부총장
이 날 행사는 개회사 및 내빈 소개 차례 이후 NHN아카데미 김재우 학장의 인사말로 시작되었으며 조선대학교 조훈 부총장의 기념사로 이어졌습니다. 각자 소속된 기관이 달랐지만 두 인사가 입을 모아 이야기하는 공통된 메시지가 있었는데요. 바로 호남 지역 기반의 IT인재 양성이었습니다.
NHN아카데미 광주 캠퍼스 SW전문인재양성사업 참여 학생들
일상의 많은 영역이 IT서비스를 통해 디지털화 되어가면서 IT인재의 수요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가속화되는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기 위해 요구되는 인력이 많지만, 국내 현 IT 교육 인프라를 통해 매출 되는 인재 수를 보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업계의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이러한 공급난을 해소하고 다양한 지역에서 IT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발벗고 나선 NHN아카데미가 경남 지역에 이어 광주에도 캠퍼스를 개소했습니다.
NHN아카데미 광주 캠퍼스 커팅식
마지막 순서인 테이프 커팅식을 끝으로 NHN아카데미 광주 캠퍼스가 전격 오픈했습니다. 앞으로 NHN아카데미는 IT계열 학생 및 미취업자들을 다수 선발해 Advanced JAVA 과정, JAVA 백엔드 개발 과정 등 다양한 SW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한해동안 150명의 인재를 양성해 나가게 됩니다. 이를 통해 AI중심도시로 도약하고자 하는 광주에 꼭 필요한 인재들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경쟁이 불붙은 글로벌 시장 속에서, IT강국이라고 불리는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잃지 않고 선전하기 위해서 수도권 지역 IT인재 편중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민관이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민관협력 디지털 인재양성 사업 선포식’에 NHN을 비롯한 국내 대표 IT기업들이 참여해 다양한 사안을 두고 간담회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클릭해서 보기: INSIDE NHN: 국내 IT 인재 양성 사업,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NHN이 함께한다!
과학정보통신부 이종호 장관(좌에서 네 번째)이 NHN아카데미 김재우 학장(좌에서 세 번째) 및 국내 IT기업 인사들과 ‘민관협력 디지털 인재양성 선포식’이 진행된 NHN 플레이뮤지엄 WE!PLACE에서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국내의 지역 간 IT역량 격차 문제와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IT 경쟁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NHN아카데미! 경남 지역, 광주를 넘어 전국 더 많은 지역에 개소해 대한민국 IT업계를 이끄는 인재를 양성하는 대한민국 대표 SW교육 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많은 성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추가.
3월에 개소해 1기 교육생들을 배출한 NHN아카데미 경남 캠퍼스가 2기 Java 백엔드 개발 과정 수강 교육생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9월 19일부터 10월 17일까지, 국내 IT업계를 이끌어갈 개발자가 되기 희망하는 경남 지역 거주 청년들을 모집하고 있으니 열정 있는 그대, 망설이지 말고 바로 지원해보세요!
클릭해서 지원하기: 경남 캠퍼스 2기 Java 백엔드 개발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