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NHN

검색

NHN클라우드가 그리는 세상을 만나다 ‘NHN Cloud make IT’ 1편

NHN 테크 · 2022-08-16 20:20:41.566

아일랜드 작가 조나던 스위프트(Jonathan Swift)가 쓴 세계적 고전 <걸리버 여행기>에는 걸리버의 세 번째 여행지인 ‘라퓨타’가 등장합니다.

이 곳은 하늘을 떠다니는 섬으로 어디든 이동할 수 있고 이곳에 사는 사람들은 발전된 과학기술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걸리버 여행기> 속 라퓨타

© unknownGerd Küveler (reproduction), Public domain 출처: Wikimedia Commons

 

현실에서는 이처럼 하늘을 떠다니는 도시에서 살아가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기술로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처럼 자유롭게 어디서든 데이터를 활용하며 편리한 세상을 누릴 수 있습니다.

NHN클라우드 역시 클라우드란 기술로써 세상을 이롭게 만들어 나가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NHN클라우드가 그리는 클라우드로 비즈니스의 가치가 실현되는 세상에 초대합니다”

 

 

이 가운데 NHN클라우드는 지난 6월과 7월에 ‘NHN클라우드가 그리는 클라우드, 비즈니스의 가치가 실현되는 세상에 초대’라는 컨셉으로 각각 서울, 광주에서 클라우드 컨퍼런스 ‘NHN Cloud make IT’를 개최하고 NHN클라우드가 펼쳐나갈 IT세상의 청사진을 참석자에게 공유했습니다. NHN클라우드가 그리는 세상은 어떤 세상일지 만나보시죠!

 

 

 

Chapter1. ‘유연’하고 ‘안전’한 클라우드 세상을 그리다.. ‘NHN Cloud make IT 2022’ @서울

 

NHN클라우드는 6월 28일,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NHN Cloud make IT’를 개최했습니다.

 

이 행사는 NHN클라우드가 지난 4월 독립법인으로 출범한 이후 첫 개최하는 메가컨퍼런스로 더욱 의미가 깊은 행사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 거리두기 종료 시기와 맞물려 1,000여 명이 넘는 많은 참가자가 현장에 와주셨습니다.

 

참석자가 가득 메운 행사장의 모습

 

 

이렇게 꽉 찬 현장에서 NHN클라우드 백도민, 김동훈 공동대표가 키노트로 행사 포문을 함께 열었는데요. 두 공동대표님의 키노트에서는 NHN클라우드가 국내 대표 클라우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지난 4월 홀로서기를 한 이후 이뤄낸 성과 등을 소개해줬습니다.

 

NHN클라우드가 독립법인으로 출범해 ‘파트너 비즈니스’를 추구하며 컨설팅·솔루션·서비스 파트너사 300여곳, 고객사 4,000여곳을 확보하고 함께 성장해 나가고 있다고 하네요! 🎉

 

이어서 NHN클라우드 이록규 팀장이 AI기술 현황과 방향성을 설명하고 AI를 활용한 플랫폼과 클라우드기반으로 AI기술을 적용해 구현 가능한 서비스 계획 등을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김명신 CTO가 구름☁️을 타고 등장해(궁금하다면 영상 재생 클릭!) ‘광주 국가 AI 데이터 센터’ 등 NHN클라우드가 준비하고 있는 데이터센터 인프라 구축 현황을 소개했습니다.

 

 

 

NHN클라우드는 추가로 실시한 김명신 CTO와 백남기 Intel Korea 부사장의 ‘The answer to "Why NHN Cloud"’ 키노트를 비롯해 ▲클라우드 기술 ▲쿠버네티스(Kubernetes) ▲AI ▲고성능 컴퓨팅 ▲게임플랫폼 ▲협업툴 ▲메시징 ▲보안 등 총 14개 세션으로 강연을 펼쳤습니다!

 

모든 강연은 ‘NHN Cloud’ 유튜브 채널에서 제공하고 있으니 봤던 강연은 복습을, 놓친 강연이 있다면 바로 볼 수 있습니다. 보러가기 클릭 📽︎

 

또한 강연장 밖에서는 행사부스가 열려 많은 참가자가 부스를 찾아 주셨습니다. 부스에서는 상품 이미지를 분석해 유사하거나 해당 상품을 찾아내 추천해주는 서비스인 ‘AI Fashion’과 AI기반으로 얼굴의 미세한 특징을 분석해 신원 확인을 하는 ‘얼굴인식’ 기능 등 NHN클라우드가 선보이는 신기하고 재미있는 기능들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AI Fashion 체험 부스                                    얼굴인식 체험 부스

 

이밖에도 국내 클라우드 생태계를 대표하는 Intel Korea, 그래프코어, 제트컨버터 클라우드, 안랩, 베리타스 코리아, GitHub, 대신정보통신 등 주요 파트너사가 행사부스를 열고 참가자들에게 자사 솔루션/서비스를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혹시 서울 행사의 전체적인 모습이 궁금하시다면 -> 클릭 📽︎ (행사 스케치 영상)

 

 

특히 이번 행사에서 NHN클라우드는 서비스의 기술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오픈스택(OpenStack)’의 강점을 더욱 살려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오픈인프라 재단(OpenInfra Foundation), 리눅스 재단(Linux Foundation), CNCF(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 등 글로벌 기술을 선도하는 재단에 참여하면서 오픈스택, 리눅스 개발 생태계에 이바지하고 기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또한 기술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사용자가 안전하게 클라우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보안 강화노력도 이어갑니다. 기존 취득한 ISO 27001, CSA Star 등 주요 보안 인증을 바탕으로 보안 강화에 앞으로도 앞장서겠다는 계획도 밝혔습니다.

 

이처럼 NHN클라우드는 ‘유연’과 ‘안전’이라는 중요 역량을 바탕으로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IT기술 기반 세상을 만들어 나가고 있음을 이번 행사를 통해 선보였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NHN클라우드는 앞으로도 끊임없는 기술력 강화와 서비스 완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NHN클라우드가 ‘유연하게, 안전하게, 비즈니스에 힘이 되는’ IT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여정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2편에서는 광주광역시로 무대를 옮겨서 개최한 ‘NHN Cloud make IT 광주’를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Coming soon!

 

 

 

 

박종욱 홍보실

Every Cloud

이전글

INSIDE N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