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NHN
본문 바로가기
직무인터뷰

[홍만사] 벅스 ‘상상커넥트’의 담당자, 이준상님을 소개합니다!

N돌핀 2020-06-23

 

상상커넥트_01

 

벅스는 아티스트의 음원 제작을 지원하는 ‘상상커넥트’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8년 5월부터 9팀의 아티스트가 상상커넥트의 혜택을 받아 신곡까지 발표했답니다. 그런데 기획사가 아닌, 음원 서비스사인 벅스가 왜 음원 제작을 지원할까요?

 

담당자인 NHN벅스 이준상님은 “아티스트의 권익 향상과 건강한 음악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라고 답변합니다. 이어, “벅스는 국내 음악 생태계의 의미 있는 변화를 위해 음원 서비스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을지 오랜 시간 고민해왔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상상커넥트에 대해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 이준상님을 만나봤습니다.

음악 생태계는 아티스트와 이용자, 서비스사가 유기적으로 협력해 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해가야 합니다

 

Q. 먼저 소개 부탁드려요.

A. 안녕하세요. NHN벅스 마케팅팀의 이준상입니다. NHN벅스는 ~님 문화를 사용해서 저는 ‘준상님’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2010년 처음 회사에 입사했을 때 콘텐츠 기획 업무를 맡았는데, 다양한 음악을 접하면서 아티스트들의 꿈과 열정이 너무나 분명하게 느껴지는거에요. 이 분들의 감춰지지 않던 희망의 목소리를 언젠가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었습니다.

 

Q. 그렇게 상상커넥트 논의가 시작된건가요?

A. 경험을 쌓던 중 2014년에 마케팅팀으로 소속을 옮기게 됐습니다. 비슷한 시점부터 주변 분들에게 제 생각을 말하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알고 보니, 정말 많은 직원 분들이 음악 시장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고 계시더라구요. 벅스가 아티스트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아보자는 분위기였습니다.

 

 

상상커넥트_02

상상커넥트 회의를 진행 중인 이준상님(2018년)

 

상상커넥트_03

벅스의 전략 발표자로 나선 이준상님(2015년)

 

Q. 상상커넥트는 2018년 5월부터 시작됐는데요, 과정이 궁금합니다.

 

A. 2018년 1월 KT&G 상상마당과 첫 미팅을 가졌습니다. 건강한 음악 생태계 조성에 뜻을 같이 할 수 있는 믿음직한 파트너라고 확신했어요. 이미 ‘음악 시장에 의미 있는 일을 해보자’는 공감이 형성되어 있어서 곧 공동 프로젝트로 시작했고, 5월 첫 번째 지원 아티스트인 ‘키모사비’의 신곡을 발매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상상커넥트는 벅스의 소통 플랫폼 ‘커넥트’와 KT&G 상상마당의 ‘상상마당’을 합친 이름입니다.

 

Q.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A. 아티스트와 팬들의 접점을 확대해보자는 목표로 벅스 회원 중 3쌍의 커플을 춘천 KT&G 상상마당으로 초대했어요. 성리의 신곡 녹음에 코러스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시크릿 고백 프로포즈’ 프로그램도 지원했죠. 프로포즈 영상을 보고 눈물을 흘리시던 커플을 보며 저도 감동을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상상커넥트 아티스트와 벅스 회원이 함께 만나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프로모션을 확대하고 싶어요.

 

 

상상커넥트_04

성리와 벅스 회원의 만남

 

Q. 상상커넥트를 오랜 시간 유지할 수 있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아티스트의 열정이 벅스 회원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로 전달되고 있음을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상상커넥트를 통해 탄생한 음원이 상업적으로도 성공하면 좋겠지만, 결코 그것이 목표는 아닙니다. 더 많은 아티스트 분들에게 실질적인 혜택과 기회를 제공하여 이 분들의 멋진 음악이 세상에 더 많이 울려 퍼지고, 국내 음악 시장에도 의미 있는 변화가 생기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Q. 상상커넥트가 국내 음악 시장에 주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A. 그 동안 서비스사가 음악 서비스의 질을 높이려고 노력해왔다면, 이제 국내 음악 시장을 위한 기여에도 고민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음악 생태계는 아티스트와 이용자, 서비스사가 유기적으로 협력해 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해가야 합니다. 상상커넥트가 보탬이 되었으면 해요.

 

Q.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A. 상상커넥트 페이지의 최상단에는 ‘컬처 프로젝트’라는 문구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음악뿐 아니라 문화 전체를 아우르겠다는 의미입니다. 그 동안 음악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운영해왔다면, 앞으로는 컬처 프로젝트에 걸맞는 다양한 실험을 할 계획입니다. 대한민국의 문화 콘텐츠를 발전시키는데 힘을 보탤 수 있도록 노력할 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상상커넥트 더 알아보기+

https://music.bugs.co.kr/promotion/sangsangconnect/project

 

상상커넥트_05

 

상상커넥트는 선정한 아티스트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신곡 발표를 돕는 프로젝트입니다. 벅스의 온라인 음악 플랫폼과 KT&G 상상마당의 오프라인 인프라를 동원해서 앨범 작업, 음원 유통, 공연, 홍보, 촬영 등 아티스트 신곡 발표 및 창작 활동에 필요한 각종 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상상커넥트를 통해 발매된 음원 및 아티스트 소개]

- 키모사비(2018.05) ‘PURPLE ROAD’ 바로가기

- 재주소년(2018.07) ‘첫 여행’ 바로가기

- 짙은(2018.11) ‘Hold me now’ 바로가기

- 교정(2018.12) ‘불안은 늘 곁에 있어’ 바로가기

- O.O.O(2019.04) ‘봄, 너, 사랑의 시작’ 바로가기

- 성리(2019.06) ‘별빛연가’ 바로가기

- 양반들(2019.10) ‘Y.’ 바로가기

- 녹두(2019.12) ‘잠깐만’ 바로가기

- 메일(2020.05) ‘Fly High’ 바로가기

 

N돌핀 홍보실

NHN의 여러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이런 아티클은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