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NHN

검색

[N지니어스] 예비 NHN 개발자 필독! ‘메세징플랫폼개발팀’ 직무 파헤치기

NHN 피플 · 2021-02-04 17:14:25.772

게임을 넘어 간편결제와 기술, 커머스와 콘텐츠 사업까지. IT기반의 전 영역을 확장하는 NHN의 성장 동력엔 ‘N지니어스’, 바로 뛰어난 개발자들이 있습니다.

 

<N지니어스> 코너에서는 NHN 내 다양한 연구 부서에서 근무하는 개발진의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

직무와 필요한 역량 등을 소개하고, 서류, 면접 전형까지 활용할 수 있는 꿀팁들을 취준생 여러분께 공개합니다.

 

NHN 입사를 꿈꾸는 예비 개발자라면 필독하세요!

 

 

 

Q : 안녕하세요? <N지니어스> 첫 번째 주인공이시네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클라우드플랫폼개발랩, 메세징플랫폼개발팀에서 일하고 있는 한병익 사원입니다.

저는 2018년 1월에 처음 NHN에서 6개월 간 인턴을 했었고, 6개월 동안 쌓은 소중한 경험으로 2019년에 공채로 합격하여 입사했습니다. 메세징플랫폼개발팀에 배치되어 일한 지는 어느덧 2년이 되었네요.

 

 

 

Q : 메시징플랫폼개발팀은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 팀인가요?

 

메세징플랫폼개발팀은 NHN 클라우드의 PaaS 상품 중에 발송계 상품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조금 어렵죠? 예를 들어 택배 도착 문자나, 배달 시작 카카오톡 메시지 등 시스템을 통해 개인에게 보내주는 메시지 서비스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담당하고 있는 서비스는 SMS, Email, Push, KakaoTalk Bizmessage 총 4개가 있는데요. 고객들은 콘솔 또는 API 호출을 통해 원하는 메시지를 발송하고, 발송 내역을 조회하거나 관련 통계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Q : 부서 배치 이후 어떤 일을 담당하고 계시나요?

 

부서에 배치되고 처음에는 각 서비스의 버그 수정부터 시작해서, 관리자 페이지 수정과 같은 간단한 업무를 맡았었습니다. 그러다가 조금씩 큰 기능을 담당해서 개발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저희 팀 내부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모듈들을 분리하여 개발하고 서비스로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 팀에서 통계, 주소록, 파일, 웹훅, 공통 페이지 등 많은 공통 서비스들을 만들어 나갔고, 그중에 통계와 공통 콘솔 페이지 서비스를 담당하게 되어, 서버 구축부터 개발까지 진행하기도 했고요. 서비스를 만들고 이를 상품에 적용해보는 과정에서 많은 성취감을 느꼈고,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코드리뷰 문화>

 

Q : 자랑하고 싶은 팀 문화를 알려주세요!

 

업무를 파악하고 팀에 익숙해지는 데에 팀내 코드 리뷰 문화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처음엔 어렵고 오래 걸리지만, 코드 리뷰를 주고받으면서 팀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의 구조나 동작 방식에도 익숙해졌어요.

그리고 자랑을 하나 더하자면… 저희 팀은 와디즈, 요기요와 같은 대형 고객사의 대용량 트래픽을 처리해야하는 서비스들도 많다 보니, 개발자가 특히 성장하기 좋은 팀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월 평균 수억 건의 메시지가 발송되고 있고요. 다양한 부분에서 성능 및 구조에 대한 개선을 고민하게 됩니다. 병목 지점을 찾기 위해 부하 테스트를 해보고 분석하거나 상세한 모니터링을 하는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Q : 메세징플랫폼개발팀의 목표와 관심사를 예비 입사자분들에게 살짝 알려주신다면?

 

저희 팀의 목표는 국내 최고의 Cloud Messaging Platform Service가 되자! 입니다. 지금도 우아한 형제들, 요기요, 직방, 무신사 등 국내의 큼직큼직한 고객사들이 저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고객사들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되는 것이 저희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IDC 이중화, 발송 구조 개선, MSA 구조 도입, API Gateway 도입, 통합 API를 위한 컨벤션 통일 등과 같이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안정성과 성능 개선을 하기 위한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류나 면접에서 앞서 언급한 프로젝트에 관심을 보여주신다면, 면접관님들의 눈빛이 더욱 초롱초롱 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Q : 메세징플랫폼개발 직무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NHN 신입 교육을 마치고, 원하는 팀을 지원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저는 개발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 개발을 하고 싶었는데요. 그리고 실제로 사용하는 서비스 개발에 참여해서,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면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점을 종합해보니 클라우드 서비스의 플랫폼 개발팀이 제일 저에게 맞는 팀이라고 느껴지더라고요.

 

Q: 메세징플랫폼개발팀의 일원이 되기 위해선 어떤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메세징플랫폼개발팀에서는 주로 Java, Vue.js, Spring boot, WebFlux, Nginx, Tomcat, RabbitMQ, MySQL, Redis, Git, Jenkins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필수적이지는 않지만 이런 기술 스택을 먼저 사용해보신 분이라면 팀에서 적응하기 더 편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하는 일에 대해서 관심이 있고, 같이 만들어 나가고 싶은 의지가 있는 분들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대용량 API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메시지 큐를 이용한 성능 개선과 구조 개선이나, 빌드 및 배포 프로세스 자동화 등과 같은 DevOps 부분에 관심이 있으시면 금상첨화고요! 대용량 트래픽을 위해 폭넓은 API를 제공하는 발송계 플랫폼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함께 성장하실 분들을 환영합니다!

 

 

 

Q : 마지막으로, 메세징플랫폼개발팀에 입사를 희망하는 취준생에게 취업 팁을 전수해준다면?

 

기술적인 면을 공부하는 것에 있어서 팁을 드리는 것보다는, 제가 채용과정 중에 느낀 점을 말씀드리는 게 더 좋아 보이네요. 저는 NHN 채용 과정을 거치면서 대화가 잘 통하는 개발자를 원한다고 느꼈습니다. 과정을 진행하면서 처음부터 완벽한 답이 아니더라도 면접관분들과 대화하면서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고 싶어하셨습니다. 

그래서 면접에 임할 때는 실수하지 않겠다는 부담을 가지기보다는 면접관분들의 말에 귀 기울이고, 의견에 대해 충분히 생각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실력을 보여주겠다는 마음보다는 기술적인 대화하는 자리라는 마음으로 임하시면 조금 더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도 물론 중요하지만, 스펙이나 경력에는 너무 연연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실제로 저는 NHN에서 6개월간 인턴을 한 나름 특별한 경험이 있었는데, 최종 면접 때 마지막 한 마디 때 말하기 전까지 면접관분들이 몰랐답니다. 그만큼 채용 과정에서 보여준 퍼포먼스를 더 중점적으로 본다는 말이겠죠!

 

<끝>

오주연 홍보1팀

NHN의 기술, 게임 외 여러 소식을 전합니다.

이전글

INSIDE N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