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코 데이터로 보는 Z세대 소비와 캠퍼스 라이프
변정원 2025-08-20
페이코 데이터로 보는 Z세대 소비와 캠퍼스 라이프
– 시험 기간 ‘카공’부터 축제 밤샘 소비까지, 숫자가 말하는 대학 생활
대학 캠퍼스는 늘 바쁘게 움직입니다. 아침 수업에 늦지 않으려고 뛰어가는 발걸음, 강의 사이 잠깐 들른 카페, 시험 기간 밤샘 공부, 축제 무대 앞 환호까지. 분주하게 움직이는 캠퍼스 라이프를 보여주는 지표가 있습니다. 순간순간에도 작은 발자국처럼 쌓이는 결제 데이터입니다.
NHN페이코가 전국 240개 대학 ‘페이코 캠퍼스존’에서 2025년 상반기 300만 건의 결제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그 안에는 Z세대 대학생의 생활, 그리고 그들의 소비 철학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죠.
캠퍼스 결제 수요일 최다 금요일 최소
결제량이 가장 많은 요일은 ‘수요일’, 가장 적은 요일은 ‘금요일’이었습니다.
캠퍼스 결제 상위 학교는 서울대, 경희대, 연세대, 한국외대 등이 꼽혔습니다. 페이코 캠퍼스 결제가 가장 활발하게 이뤄진 TOP 10 학교는 ▲서울대 ▲경희대 ▲연세대 ▲한국외대 ▲성균관대 ▲인하대 ▲한국기술교육대 ▲고려대 ▲한양대 ▲이화여대 순으로 확인됐어요.
서울대와 한국기술교육대는 재적 학생 수의 61%, 77%가 페이코를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재학생 2명 중 1명 이상이 페이코를 쓰는 셈이죠.
시험 기간 결제량 증가한 곳은? ‘카공’, ‘맥모닝’
시험 기간 카페 결제량이 평소보다 17% 늘었습니다. 공부 장소로 조용한 카페를 찾거나, 카페인 섭취를 통해 집중력을 높이려는 ‘카공족’ 수요가 드러난 것이죠.
흥미롭게도 같은 시기, 캠퍼스 내 맥도날드의 아침 시간대(04:00~10:30) 결제량도 20% 가까이 늘었습니다. 밤샘 공부 후 따끈한 맥모닝으로 하루를 여는, ‘맥모닝 챌린지’가 데이터로 확인된 셈입니다.
축제의 밤, 소비도 깨어난다
심야 시간(22:00~02:00) 결제가 평소보다 30% 더 많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바로 대학 축제 기간입니다. 밤까지 이어지는 공연과 부스 활동이, 자연스럽게 소비로 이어진 결과입니다.
대학생 소비 키워드는?
분석 결과, 대학생들은 ‘합리적인 가격’과 ‘가까운 위치’를 중시했습니다.
메가MGC커피, 매머드커피, 빽다방, 컴포즈커피처럼 합리적인 가격에 테이크아웃이 용이한 저가커피 프랜차이즈, 맘스터치·KFC 같은 가성비 중심의 패스트푸드, 그리고 아성다이소와 함께 세븐일레븐, 이마트24, 코레일유통(스토리웨이) 등 편의점에서 페이코 캠퍼스 인증자들의 결제가 활발하게 일어났습니다.
특히 스토리웨이는 캠퍼스 근처 지하철역이나 통학 동선에 위치해 갈 길 가다 잠깐 들를 수 있는 곳이죠. Z세대는 시간·비용·노력을 모두 계산해, 일상에서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하고 있었습니다.
캠퍼스에서 일상으로 확장되는 페이코
페이코 캠퍼스는 통학버스 승차권, ‘천원의 아침밥’ 예약 등 대학생들의 생활 편의를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천원의 아침밥 서비스 예약을 지원하며, 대학생들이 하루를 건강하고 든든하게 시작하도록 돕고 있죠. 현재 8개 대학에서 9만 명 이상이 페이코 앱을 통해 간편하게 예약, 이용 중입니다.
‘점심친구’ 서비스도 있습니다. 모임에 참여한 뒤 캠퍼스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최대 50%까지 리워드를 적립해주는 서비스로, 주요 캠퍼스 혜택인 포인트 뽑기와 함께 월 최대 15,000포인트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캠퍼스 안에만 머물지 않습니다. 페이코 캠퍼스를 통해 유입된 Z세대는 포인트 결제 시 오프라인 1% 무제한 적립(전월 실적·적립 한도 제한 없음) 혜택은 물론, 다양한 브랜드의 할인·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페이코 쿠폰’ 등 페이코 일반 서비스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서울대를 비롯한 주요 대학에서 쿠폰 사용이 활발했고, 상위 10개 대학 기준 1건당 평균 5,115원의 할인·적립 혜택이 제공됐습니다.
작은 혜택이 차곡차곡 쌓여 학생들의 일상에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내는 셈이죠.
앞으로도, Z세대의 캠퍼스 생활을 더 스마트하게
NHN페이코는 Z세대가 가장 많이 찾는 간편결제 플랫폼으로, 그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 트렌드에 맞춘 캠퍼스 서비스를 계속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대학생이, 더 경제적이고 편리하게, 자신만의 캠퍼스 라이프를 누릴 수 있도록 페이코가 함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