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15개 들고 다 결제해 봤습니다. PAYCO 포인트카드 사용하면 진짜 좋나요?
변정원 2024-05-17
엔데믹으로 여행, 출장 등 해외 나갈 기회가 부쩍 늘어난 요즘입니다. 한국관광공사 출국 관광통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1분기 해외여행객 출국은 742만 5,000명으로 추산됐습니다. 해외 소비가 늘면서 다양한 해외 전용 카드가 등장하고 있는데요. 이 중에서 어떤 카드가 정말 좋은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페이코 담당자가 직접 15개의 카드를 들고 결제를 시도해보았습니다. 직접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페이코 포인트카드의 사용성과 혜택을 한번 비교해 보겠습니다.
해외 결제 카드, 어떤 카드가 ‘진짜’ 좋을까?
지난 1월 25일. 도쿄에 있는 한 편의점에 방문했습니다. 손에는 143엔짜리 과자 총 15개를 집어 든 채로요. 페이코 포인트카드를 포함해 요즘 내로라하는 해외 결제 특화 카드 15개도 준비해 총 15회의 결제를 진행했습니다. 이 결과를 실제 계좌에서 빠져나간 금액을 의미하는 ‘출금 금액’이 낮은 순으로 정리했어요.
[표1] 1차 결제 결과(1월 25일, 143엔)
청구 금액: 현지 거래금액에 각 카드사별로 달러 매입환율과 환전 수수료인 전신환매도율을 적용한 원화 금액 |
한 매장에서 같은 상품을 각기 다른 카드로 결제했을 때, 다양한 출금 금액이 나온다는 사실 흥미롭지 않으신가요? 도쿄 시부야 메가돈키호테에 방문해 1차 결제보다 금액대를 높여 15번의 결제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표2] 2차 결제 결과(1월 25일, 1298엔)
출금 금액 비교 시 전체 15개 카드 중 페이코 포인트카드가 두 번째로 낮은 금액에 결제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테스트를 진행한 담당자도 한 명의 소비자로서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요즘 공격적으로 해외 결제건 적립, 할인 혜택을 강조하는 카드들이 많은데 이런 부분들이 다 적용된 결과도 마찬가지일까?’라는 생각이요. 그래서 다 계산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어땠을까요? 수수료를 반영한 출금 금액에 각 카드마다 제공하는 할인이나 후 적립 등을 반영한 혜택 적용 금액으로 비교해 보아도 페이코 포인트카드의 혜택 우위를 확인할 수 있었어요.
[표3] 2차 결제 결과(1월 25일, 1298엔)
혜택 적용 금액: 카드마다 제공하는 할인, 후 적립 등을 반영한 금액 |
이틀 동안 금액대를 달리해 몇 차례 테스트를 더 진행해 보았고, 간편결제사 카드 중 페이코 포인트 카드 혜택 최종 적용 금액이 가장 저렴해, 혜택이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간혹 신용카드가 상위 랭크를 차지하는 결과도 나왔는데요, 신용카드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만큼, 매년 납부해야 하는 연회비가 발생하고, 전월 실적 등 제한 사항이 있는 것을 고려했을 때는 페이코 포인트카드가 소비자들에게 가장 심플하면서도 직관적인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판단했어요.
[표4] 주요 간편결제사 카드 비교
페이코 포인트카드 경쟁력은 무엇?
페이코 포인트가 간편결제사 카드 중 결제 우위를 점한 대표적 원인을 분석해 보면 해외 결제 이용 수수료 0.25%, 국제브랜드 수수료 1.1%를 사용자가 아닌 페이코가 부담해 드리기 때문인 것 같아요.
기다릴 필요 없이 직관적인 할인 혜택을 바로 누릴 수 있는 점도 매우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후 적립을 기다리거나, 내가 예상한 계산액이 맞았나 걱정할 필요가 없죠. 높은 수준의 적립 또는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해도 막상 계산해 보면 그만큼 수수료가 빠져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실제로 받는 혜택은 제한적일 수 있죠. 하지만 페이코 포인트카드는 복잡한 과정 없이 가장 간단하고 깔끔한 방법으로 혜택을 제공합니다. 결제 즉시 수수료가 모조리 할인된 금액이 바로 출금되는 카드가 바로 페이코 포인트카드입니다.
결제 금액이 더 커지면 페이코 포인트 카드로 절약할 수 있는 금액이 더욱 커집니다. 금액대가 100만 원 이상이 된다면 제법 쏠쏠한 차이가 나겠죠? 테스트를 진행한 날의 환율을 기준으로 200,000엔, 편의상 우리 돈으로 약 200만 원 상당을 결제할 때, 해외여행 필수 카드로 잘 알려진 간편결제사의 유명 카드와 비교 시 출금 금액도, 할인이나 적립 등의 리워드를 모두 반영한 혜택 적용 금액도 페이코 포인트 카드가 가장 우위에 있었어요! 물론 해당 현지 통화 환율, 달러 매입환율에 따라서 바뀔 수 있습니다.
[표5] 주요 간편결제사 카드 비교(200,000엔 결제 가정)
자식(?) 사랑이 상당하신데요. 해외 결제 시 가격 외에 장점도 있나요?
물론입니다. 현지 통화 환전 없이 원화로 바로 결제돼 환전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고, 귀국 후 원화 재환전의 번거로움도 없어요. 전월 이용 실적과 한도에 관계없이 해외 결제 수수료, ATM 인출 수수료가 면제되는 것은 기본이죠! 또 포인트카드 해외 결제는 계좌 연결 방식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금액을 계산해 환전을 해둬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고, 결제금액 부족 시 부족분이 자동 충전 결제돼서 거래 거절로 당황할 필요가 없어요!
[표6] 주요 해외여행 인기 카드 비교(24년 5월 기준)
마지막으로 결제 테스트 진행 소감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해외 결제는 어떤 카드가 정말 좋은가?’라는 순수한 호기심으로 시작해, 직접 발로 뛴 결과를 담아 본 이번 이야기 어떠셨나요? 물론 결제 테스트를 특정 지역(도쿄)에서 제한적인 시일 내 진행해 본 결과로 각 카드사와 브랜드사에 적용되는 현지 통화 환율 및 달러 매입환율에 따라 얼마든지 차이가 날 수 있는 부분인 점임을 다시 한번 설명드려요.
# # #
페이코 포인트 카드 PM분들의 열정과, 페이코 이용자에게 더 나은 결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진심을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혜택과 서비스로 24시간 다 되는 페이코 라이프를 선사해주시기를 기대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