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NHN
본문 바로가기

INSIDE NHN

브랜딩

[리브랜딩 스토리 4] 우리의 현재와 미래를 닮은 새로운 CI

BX팀 2024-12-13

올해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에게 2024년은 어떤 해였나요?

NHN에게 2024년은 오래도록 기억될 중요한 해였습니다. 창립 11년 만에 처음으로 새로운 CI를 선보였기 때문이죠.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빠르게 변하는 IT 산업에서의 11년. NHN도 새롭게 변화된 모습으로 11주년을 맞이하기 위해 CI를 리뉴얼하며 더 큰 목표로의 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여러분은 NHN의 새로운 CI를 보고 어떤 이미지를 떠올리셨나요? NHN의 CI는 종이 한 장을 접어 각각의 문자를 만든 형태입니다. “갑자기 웬 종이?”라고 생각하실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지금부터 NHN의 새로운 CI에 담긴 의미와 제작 과정을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다시, 10년 만의 고민


CI는 기업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가장 대표적인 수단입니다. 이번 CI 리뉴얼에서는, 지난 10년간 NHN이 전달해온 핵심 가치인 ‘연결’이라는 중심 키워드를 유지하되, 그 연결 방식에 새로운 의미를 더했습니다. 기존 CI가 
한 방향의 연결을 통해 N과 N을 이어 시대와 세대를 잇는 가치를 표현했다면, 새로운 CI는 ‘다방향으로 확장되는 연결’을 통해 무한한 가능성을 담아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제 NHN의 연결은 특정한 두 지점을 잇는 ‘CONNECT’를 넘어, 다방향으로 자유롭게 연결되어 보다 넓은 범위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WEAVE’로 재해석합니다.







NHN을 닮은

새로운 CI




다방향의 연결과
무한한 가능성
마치, 종이접기 처럼


NHN의 새로운 챕터는 하얀 종이에서 시작합니다. 크기, 색, 재질이나 그 위에 그려지는 그림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물을 만드는 종이는 ‘무한한 가능성’을 의미하고, 종이를 접어 완성하는 종이접기라는 행위를 통해 NHN의 핵심가치인 '다방향의 연결'을 표현했습니다. 종이접기는 종이를 접는 순서와 방향에 따라 모양이 완전히 달라지는데, 이런 특성이 예측할 수 없을 만큼 변화가 빠른 IT 산업에서 유연하게 대응하며 계속해서 변화하는 NHN의 모습과 닮았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양한 형태로 변주되는 종이의 특성을 반영



새로운 CI는 27도의 각도로 접힌 종이의 형태가 특징입니다. 단순하고 정직한 쓰인 글자 형태에 '연결'과 '확장'을 접힌 면으로 표현했습니다. 이런 형태적인 특징을 통해 다른 기업과 차별화된 NHN만의 브랜드 정체성을 표현했습니다.


종이접기를 형상화한 NHN NEW CI






모든 색을 포용하는
브랜드 컬러


새로운 CI의 형태만큼이나 크게 달라진 부분은 브랜드 컬러입니다. 여러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그룹사로서의 다양성과 시시각각 변화하는 IT 산업을 이끌어가는 혁신적인 기업의 이미지를 하나의 색으로 정의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죠. 많은 고민 끝에 단일 컬러를 버리고 무채색을 브랜드 컬러로 선택하여 다양한 색상 조합의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NHN의 새로운 브랜드 컬러






하나의 브랜드로
더 견고해진 NHN


다음으로 NHN의 CI를 리뉴얼하며, 계열사들의 CI도 재정비했습니다. NHN의 이름을 함께 사용하는 계열사들도 이번 리뉴얼을 통해 모두 가다듬어 NHN의 브랜드 파워를 더욱 탄탄하고 견고하게 가져가는 기회로 삼았습니다. NHN의 계열사들은 그룹명인 ‘NHN’과 함께 각자의 개성이 담긴 독립적인 형태의 CI를 사용하고 있었고, 그룹의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모든 계열사의 CI를 동일한 이미지의 디자인으로 통일했습니다. (단, 서비스의 로고는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여 서비스는 서비스대로 독립된 이미지를 더욱 강화하고자 했습니다.) 30개 이상의 계열사 CI를 변경했고, 또 앞으로의 확장성을 고려해 NHN만의 전용서체를 제작하여 이를 가이드화 시켰습니다.



일관성있게 변경된 법인 로고



NHN의 첫 번째 기업전용서체 ‘NHN Sans’는 단순하고 명료한 산세리프 서체로 NHN CI의 이미지를 계승했습니다. 기업전용서체로서의 사용성과 가독성을 고려하여 문자 ‘N’의 접힌 부분을 다시 채웠고, ‘N’과 ‘H’와 동일한 두께와 일관된 이미지로 다른 문자들도 모두 완성했습니다. 

이제 NHN 그룹의 모든 계열사는 하나의 서체로 쓰인 CI를 사용하며 더욱 명확하게 그룹의 정체성을 확립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동일한 서체를 사용하면서 NHN의 이미지를 세밀하고 정교하게 구축할 계획입니다.


기업전용서체 NHN Sans






NEW CI

NEW NHN




가장 먼저
구성원들에게


CI 리뉴얼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부터 생각했던 목표가 하나 있었습니다. 새로운 CI를 다른 누구보다 먼저 구성원들에게 공개하기. NHN의 11번째 창립 기념일에 맞춰 새로운 CI가 담긴 명함과 명함 케이스, 사원증, 네임 플레이트를 제작하여 그룹사 및 계열사의 전 구성원들에게 선물했습니다. 각 제작물들은 새로운 CI의 특징적인 요소인 ‘N’의 27도 각을 나타내는 선이 모티브가 되었습니다. 원 재료인 종이 자체가 가진 색감과 질감을 살려 소재 본연의 매력을 돋보이게 디자인하면서도, 봉투의 접는 면과 명함 케이스 입구 등은 27도의 각으로 잘라내어 단정함 속에 작은 재미를 주었어요. 특히 명함과 사원증은 일관된 디자인을 통한 그룹의 통일성을 주면서도, 각 계열사 별 브랜드 컬러를 적용하여 소속된 기업의 특징이 잘 드러나도록 제작했습니다. 그 외에도 플레이뮤지엄 곳곳에서 사용 중인 CI를 모두 일괄 변경하여 본격적인 새 출발을 알렸습니다.


새롭게 리뉴얼된 사옥 사이니지 및 서식류







새로운 챕터를

시작하며




리브랜딩은 모든 것을 새롭게 만드는 작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새로움을 고민하는 시간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을 기존의 브랜드 정체성과 핵심가치를 이해하는 데 사용했습니다. NHN의 CI, 컬러, 폰트를 새롭게 만드는 리브랜딩은 단순히 디자인 요소를 변경하는 게 아닌, NHN이라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재정립하는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리브랜딩의 모든 과정에는 NHN의 구성원들이 있었습니다. 모든 구성원들이 한마음으로 협업하며 다양한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나누었고, 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제 NHN은 지난 10년의 역사를 마무리하고, 앞으로의 10년을 위한 소중한 첫걸음을 떼었습니다. 종이 한장에서 시작해 무한한 가능성을 창조하는 종이접기처럼, 다방향의 연결을 통해 새로운 내일을 만들어 갈 NHN의 새로운 챕터를 기대해 주세요!













이어 보면 좋은

연관 콘텐츠






BX팀 디자인실

NHN의 브랜드 경험 활동 전반의 기획과 디자인을 담당합니다

이런 아티클은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