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NHN

검색

라이브러리 딥에서 트렌드를 대여하세요 📚

NHN 컬처 · 2022-03-07 09:20:24.785

 

 

NHN플레이뮤지엄에는 이름처럼 멋진 미술작품들로 가득합니다. 그리고 어느 미술관이나 전시의 마지막 코스에는 전시 도록이나 작품을 굿즈로 만든 상점이 있죠? 플레이뮤지엄의 로비에도 그런 곳이 있습니다. 물건을 파는 곳은 아니지만 출근길에, 회의를 하러 가다, 식사를 하러 가면서 한번씩 들르는 그런 공간입니다. 편집숍 같기도, 서점같기도 한 NHN의 도서관 LIBRARY DEEP입니다.

 

라이브러리 딥은 DEEP WORK, DEEP REST. ‘찐하게 일하고, 딥하게 휴식한다’를 컨셉으로 하는 도서관입니다. 일과 휴식에 관한 도서들을 매월 새롭게 입고되는데 벌써 800종이 넘게 소장중이랍니다.

그리고 지난해 7월에는 언제 어디서나 좋은 영감을 만나실 수 있도록 라이브러리 딥이 전자도서관으로도 오픈했습니다🎉 재택근무를 하면서도 책을 빌려볼 수 있어서인지 정말 많은 분들이 나름의 관심사를 쫓아 꾸준히 이용해주고 계시는데요. 이용자 데이터를 들여다보니 생각보다 재미있었습니다. 전자도서관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은 도서는 무엇이고, 가장 많은 도서를 읽은 다독가는 누구일까요? 혼자보기 아까운 이 관찰기록을 여러분과 함께 나눠보려고 합니다. 라이브러리딥 담당자의 도서관 이용자 관찰 기록과 함께 도서관 이용 TIP도 전해드립니다. 

 

 

📕트렌드 도서관 2021

2021년, 우리 회사 직원들이 가장 많이 빌려 읽은 책은 무엇일까요?

디스쿨을 통해서도 만나 뵀던 김상균 교수님의 저서 <메타버스>가 가장 많은 직원들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개발자들과의 협업하는 기획자들의 고민이 느껴지는 도서들도 있었네요. 그리고 무겁고 두꺼워서 종이책으로 빌려보기 쉽지 않았던 IT 프로그래밍 관련 전문 서적들도 많이 보입니다.

 

 

 

 

지난해 전자도서관에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던 20개의 도서들은 추천자료 ‘작년 Best 20’을 통해 모아 두었습니다. 무슨 책을 읽을지 고민하던 독서 유목민이 계신다면 더보기+를 눌러 마음에 드는 책을 골라보세요!

 

ㅇ

 

 

📘눈치껏 못 배웁니다, 책읽기

새해 가장 많이 하는 다짐 중에 ‘독서하기’가 있죠. 여러분의 독서 다짐은 순항 중이신가요?

모바일로도 간편하게 책을 읽을 수는 있지만 쉽지 않은 책 읽기.

라이브러리 딥에서 가장 많은 도서를 대여하신 분들께 책 읽는 노하우와 기억에 남는 책을 여쭤봤습니다. 마침 책임님이시기에 주니어 분들을 위한 추천도서도 받아왔답니다.😉

 

라이브러리딥 전자도서관 대여 순위 TOP 3

 

 

 

Q. 주로 언제 라이브러리 딥을 이용하시나요?

🔵 J책임님 : 주말을 활용하는 편이고, 주 1권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많은 도서를 읽을 수 있었던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C 책임님 :

  • 일주일에 한번 신작 자료 둘러보며 찜하기
  • 한 달에 한 번 전체 카테고리 둘러보고 정리하기
  • 목차 살펴보기 : 빌리기 전 필수!
  • 리뷰 살펴보기 : 1~3번까지 심사숙고해도 빌리고 나면 허무한 내용의 책들이 대부분이예요.
  • 필요한 내용만 정독하기 : 전체를 다 읽으려 노력하지 않습니다.
  • 전체 내용은 귀로 듣기
     

🔵 J책임님 : 저는 인풋(읽는 것만큼), 아웃풋(요약메모)을 중시하다 보니, 에버노트를 통해 정리를 하고 있답니다.

 

Q. 기억에 남는 도서가 있나요?

 

 

 

 

 

Q. 리더이자 선배님으로서 회사의 주니어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도서가 있나요?

 

 

 

 

📗거의 모든 도서관의 꿀팁

라이브러리 딥을 조금 더 잘 활용하고 싶다면 주목하세요! 눈썰미가 좋은 분들은 벌써 알고 활용하고 계신 도서관 이용 꿀팁을 소개합니다.
 

  1. 희망 도서 신청하기
    1층 라이브러리 딥의 소장 도서 824종, 그리고 전자도서는 307종! 없는 것 빼고 다 있는 도서관이지만 원하는 도서가 없다면 희망 도서를 신청해보세요. 전자도서는 종이책 보다 단가가 높아서 권당 20만 원이 넘기도 하지만 일을 더 잘하기 위해 신청해주신 만큼 최대한 구매해드리고 있답니다.

 

  1. 큐레이션 모아보기
    오늘은 무슨 책을 볼까 고민 중이시라면 담당자가 모아둔 도서 큐레이션을 살펴보세요. 1층 도서관 도서 대출 PC 뒤쪽에 보시면 비슷한 주제의 5-6권의 책들이 모여있어요. 때론 ‘나이’를 주제로, 때로는 ‘리더십’을 주제로 한 도서들을 모아둔답니다. 지금은 무슨 주제로 큐레이션 되어있을까요?
    전자도서관에도 ‘추천자료’ 코너에 여러 주제의 도서들을 모아두었답니다. 지금은 ‘작년 Best 20’이 가장 앞에 보여지고 있고, 이 외에 ‘개발자의 서재’, ‘일잘러를 꿈꾼다면’ 등을 주제로 책을 모아두었어요.

 

  1. PC로 전자도서 바로보기
    ‘교보문고 전자도서관’ 모바일 어플을 이용하는 것은 알고 계시죠? 하지만 화면이 작아 불편했다면 PC에서 바로보기를 이용해보세요.
    전자책을 보려고 뷰어를 설치하던 것도 이제는 옛날 일! 따로 프로그램 설치할 필요 없이 Web에서 바로 볼 수 있답니다. 도서 대출 후 ‘바로보기’를 선택해보세요.

 

라이브러리 딥은 직원분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도서관입니다.

부쩍 더웠던 지난 여름엔 ‘환경’에 관한 도서 대여가 늘어났고, 메타버스나 NFT가 등장하면 어김없이 희망 도서에도 관련 도서가 늘어납니다. 이렇게 직원들의 관심사를 발견하면, 비슷한 도서를 추가로 구매하거나 큐레이션으로 추천하며 조금씩 더 NHN다운 도서관으로 변화해가고 있답니다. 우리 NHN 직원들이 DEEP WORK, DEEP REST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여러분의 관심사를 라이브러리 딥에서 대여해보세요.

 

공엔젤 컬처팀

NHN의 조직문화를 기획합니다. 오늘도 직원들에게 무엇을 선물할지 고민했습니다.

이전글

INSIDE N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