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비즈, 글로벌 마케팅 컨퍼런스 ‘DMS 2024’ 참가
윤성민 2024-06-03
2024년 5월 21일과 22일, 국내에서 가장 큰 마케팅 컨퍼런스 행사인 DMS(Digital Marketing Summit)2024가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되었습니다.
DMS는 매년 10개국 이상의 해외 참가자가 참석하는 글로벌 마케팅 행사로, 올해도 1,300여 명의 참관객이 방문했습니다. 마케팅 산업의 흐름과 지식을 교류하는 DMS2024에 NHN DATA '소셜비즈 팀'도 전시 기업으로 참가해, 많은 브랜드의 마케터에게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개선을 통한 인게이지먼트 개선과 커뮤니케이션을 증가시키는 방법들을 소개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많은 기업과 대행사 마케터들이 팀 소셜비즈에게 가장 궁금해했던 사항은 무엇이었는지, 현장 분위기와 함께 전달드리겠습니다.
1. 가장 많은 마케터들이 궁금해하는 것은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요즘 인스타그램에서 "댓글 남겨주시면 DM으로 정보(자료) 보내드릴게요!" 내용의 릴스나 게시물을 많이 보셨을 텐데요. 이러한 콘텐츠에 달리는 댓글의 수만 몇만 개, 조회수는 10만 회가 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댓글을 남겨준 수많은 유저에게 담당자가 한명 한명 대댓글과 DM을 보내는 것은 물리적으로 어렵겠죠? 이런 게시글을 바로 "소셜비즈"와 같은 자동 DM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아래 GIF처럼 댓글이 달리는 분께 5초 이내에 자동 대댓글과 DM이 발송됩니다.
이렇게 댓글을 유도해 DM을 보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내가 가지고 있는 정보(자료)를 드리면서 잠재 고객과 접점을 만들려는 이유도 있지만, 더 큰 이유는 알고리즘 최적화예요.
댓글을 단 유저에게 자동 대댓글과 DM을 보냄으로써, 계정과 사용자 사이의 소통, 즉 상호작용이 일어났는데요. 이 소통이 많아질수록 META는 소통이 활발한 계정이라고 판단해 노출을 더 올려줘요. 노출이 많아지면 댓글과 조회수가 늘어나고, 이어 상호작용도 증가해 알고리즘의 선순환이 이어지게 되어 계정도 자연스럽게 성장하게 되죠.
DMS 2024에 방문한 많은 마케터들이 바로 이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대해 가장 많이 질문을 주셨어요. 이 콘텐츠를 보시는 분 중에서도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콘텐츠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계속 뜨는 인스타그램 계정의 비결?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잘 아시나요? (ver.2024)
2. 이벤트를 통해 자동 DM을 체험하고 신기해하는 분들이 많았어요!
소셜비즈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 자동 DM이 무엇인지 빠르고 쉽게 이해 시켜드리기 위해, 소셜비즈 팀은 '댓글 달기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소셜비즈 인스타그램 계정에 방문해 댓글을 달아주시면 선물 교환 배지를 자동 DM을 발송했고, 이 배지 이미지를 부스에서 보여주시면 추첨으로 선물을 드렸어요.
많은 분들이 바로 대댓글과 DM이 발송되는 것을 보고 무척 신기해하면서도 흥미로워하셨는데요. 나도 이 기능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연결된 소셜비즈 포스트에 '자동화' 댓글을 달아 보세요!
3. 인스타그램 채널을 운영하는 커머스(리테일), 금융(은행, 카드, 보험), 뷰티 업종 그리고 대행사 마케터가 가장 큰 관심을 보였어요.
소셜비즈 기능에는 위에서 소개한 댓글 자동화 외에도 DM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고, 더 나아가 고객이 필요한 채널이나 콘텐츠로 연결하는 것도 가능해요. 몇 가지 예를 들면요.
뷰티나 금융의 경우 DM 화면에서 신규 상품 소식이나 이벤트 정보, 협업 중인 인플루언서의 유튜브 채널로 연결할 수 있어요. (메시지 메뉴)
커머스 업종을 포함해 고객 센터에 대한 문의가 DM으로 자주 오는 브랜드라면, 아래처럼 미리 고객이 자주 묻는 질문이나 필요한 채널을 안내할 수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지금까지 DMS2024에서 많은 마케터의 관심을 모은 '소셜비즈'의 여러 기능들과 현장 분위기를 전해드렸습니다. 소셜비즈는 다양한 자동 DM과 댓글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인스타그램 계정과 콘텐츠를 더 활성화하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팀 소셜비즈 (socialbia_team@nhndata.com)에게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