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DE NHN
본문 바로가기

INSIDE NHN

커머스 인터뷰

고도몰 서비스가 좋아지는 이유, 고도몰개발파트 최수은 파트장, 정황복 과장의 이야기

김희정 2024-07-24


온라인 비즈니스의 니즈가 다양해지는 만큼 이커머스 트렌드에 맞는 쇼핑몰 커스터마이징은 필수적인데요. 쇼핑몰 화면을 넘어 서비스 뒷단의 모든 것을 원하는 대로 개발할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이 있죠. 바로 금번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고도몰입니다. 오늘은 고도몰 서비스의 중추를 담당하고 있는 고도몰개발파트 최수은 파트장님과 정황복 과장님을 만나 개발자의 시선에서 고도몰의 좋아진 점과 그 이면에 업무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두 분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최수은 파트장님 l 안녕하세요, 저는 고도몰개발파트를 운영하고 있는 최수은 파트장이라고 합니다.

정황복 과장님 l 안녕하세요, 고도몰개발파트에서 주문 기능을 담당하는 정황복이라고 합니다.




Q. 고도몰개발파트는 어떤 업무를 하는 파트인가요?


최수은 파트장님 l 고도몰개발파트는 커머스 플랫폼 고도몰의 성능 최적화를 목표로 기능을 개선하고, 운영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희 파트는 크게 유지 보수와 성능 개선 두 가지 주요 업무를 수행하는데요. 유지 보수는 새로운 기능을 도입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기존 기능에 대한 이슈나 버그를 최적화하는 작업이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고, 성능 개선은 사용자 측면에서의 환경을 개선할 수 있게 하는 작업인 걸로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금번 더 좋아진 고도몰은 어떤 부분에서 업그레이드되나요?


최수은 파트장님 l DB, 웹의 버전 업그레이드가 진행돼서 그에 따른 기능 및 보안적인 부분이 개선되었고, 라이브러리도 개선되어서 엑셀 다운로드 속도도 더 빨라졌어요. 또 고도몰은 OBS를 사용하는데요. OBS에 대해서 설명 드리면, 데이터를 오브젝트라고 하는 개별 단위로 저장하고 관리하는 방법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스토리지입니다.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면 대량 트래픽이 발생했을 때 웹 리소스를 사용하지 않게 되면서 부하를 감소시킬 수 있어 사이트 로딩 시간에 쾌적함을 줄 수 있어요.


정황복 과장님 l 직관적으로 고도몰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샘플 데이터 세팅도 진행했어요. 예를 들어 상품, 회원, 주문 등에서 관리자들이 어떻게 데이터를 세팅해야 하는지 방법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기본 데이터를 넣은 거죠.




Q. 개발 가이드가 편리해진 부분도 있다고 들었어요.


최수은 파트장님 l 개발 가이드를 깃북으로 제공하는 점도 달라져요. 기존엔 개발 가이드 서버가 별도로 있어서 거기서 업데이트되는 부분을 정리해 매번 배포하는 방식이었다면, 이번엔 업데이트되는 부분을 그때그때 깃북에서 바로 보여줄 수 있고, 빠른 적용도 가능하죠.

새롭게 업데이트되는 개발 가이드는 기존 개발 가이드에 대한 사용 피드백을 받고 튜닝에 좀 더 유의할 수 있도록 올바른 튜닝 방법을 조금 더 자세히 안내할 수 있도록 세분화했는데요. 앞으로 계속 꾸준히 진행될 예정입니다.


고도몰개발파트 관점에서 보는 고도몰의 좋아진 점 ⓒNHN커머스




Q. 고도몰개발파트에서는 최근 어떤 고민들을 하시나요? 


최수은 파트장님 l 안정성과 성능, 이 두 가지를 모두 놓치지 않기 위한 상충되는 고민들의 연속인데요. 니즈가 있는 쇼핑몰 기능들을 어떻게 하면 안정적으로 서비스에 잘 녹일 수 있을지가 언제나 관건이에요. 그래서 둘 중 어느 것도 포기하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개발적 지식을 쌓고 팀 간 소통하면서 일을 진행하고 있어요. 안정적인 이벤트를 위한 사전 검토 및 이벤트 대응에도 힘쓰고 있고요. 예를 들면 에이전시에 무슨 기능을 어떻게 튜닝하는지 여쭤보면서 케이스를 확인하기도 해요.


정황복 과장님 l 오픈될 고도몰을 고객들이 이슈 없이 이전보다 더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고민하고 있어요. 이번 오픈을 위해 기획팀도 맞붙어서 QA*를 진행했었죠.


최수은 파트장님 l 금번 고도몰 서비스를 개선하면서 파트원들이 일정에 맞춰서 잘 따라와 줬어요. 정황복 과장님도 뒷받침을 잘 해주신 인원 중 한 분이시죠.(웃음)


*QA란, 사이트가 잘 동작되는지 테스트하는 것을 의미함. 기능 테스트, 기본 설정에서 저장이 잘 되는지, 상품 등록이나 OBS 작동이 잘 되는지 등을 검토하는 작업


고도몰개발파트의 고민 ⓒNHN커머스


Q. 업무를 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경험, 에피소드에 대해 들려주세요!


최수은 파트장님 l 새롭게 기능을 업데이트했는데 이슈가 없어서 문의가 0건일 때 뿌듯한 것 같아요. 저희 파트는 서비스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변화를 주거든요. 변화에 이슈가 없는 건 그만큼 완성도 있게 개발을 진행했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에 그럴 때 보람 있는 것 같아요.


정황복 과장님 l 고도몰에서 샵바이로 이전 작업을 했던 사례가 생각나는데요. 특정 고객사에서 요청한 기간 내 이전 작업을 진행해야 했어요. 그때 처음 접하는 파이썬을 공부해야 해서 제 입장에선 어려운 작업이었지만 다행히 필요한 이전 작업을 모두 완료해서 뿌듯했던 기억이 있네요.




Q. 반대로 고도몰개발파트 업무를 하면서 어렵고 도전이 되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최수은 파트장님 l 언제나 도전에 직면하죠. 이번 고도몰 성능 개선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서비스 개선을 위해 신경 써야 하는 부분들이 생길 것 같아요. 가령 어떻게 하면 속도적인 측면을 개선할 수 있을지, 보안 성능을 높일 수 있을지, 고객의 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능은 어떤 것일지 등의 고민이죠. 이런 모든 고민을 충족하면서 기한을 지키는 것도 놓쳐선 안 되고요. 




Q. 고도몰개발파트에서 일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최수은 파트장님 l 저희가 다루는 언어는 PHP도 있고, 코틀린, 파이썬 등 다양해요. 그래서 새로운 언어에 대한 접근이 부담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러려면 수시로 자기계발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스킬업을 하는 것이 단순히 회사를 위한 것뿐 아니라 스스로를 위한 숙제처럼 여길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한 것 같아요. 또 한 가지는 개발자가 코딩만 잘해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획이나 사업 파트 쪽과 소통할 일이 많은데요. ‘아’ 다르고 ‘어’ 다른 것처럼 개발자 입장에서 내는 의견이 상대방에게 이해가 안 될 수 있거든요. 그래서 커뮤니케이션하는 상대의 입장에 맞춰서 말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해요.

팀 내에서도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적용되는데요. 예를 들면 저희 파트에선 특정 기능이 실질적으로 배포되기 전 ‘PR’이라는 과정을 거쳐요. 저희 파트에서 ‘PR’이 무엇인가 하면 본인이 짠 코드를 팀원들에게 공유하고 의견을 듣는 거예요. 이 과정의 목적은 본인의 코드를 검사받는 것이 아니라 더 좋은 방법이 있을지 혹은 어떤 부분을 잘했는지를 함께 이야기하고자 하는 소통 창구인데요. 자칫 잘못 이해할 경우 ‘이렇게 하면 안 된다’라고 지적하는 창구가 될 수 있어요. 그래서 저희 파트는 안정성에 이슈가 없고, 지키기로 했던 규칙을 어긋나지 않는다면 서로 다른 개발 스타일까지 지적하면서 PR을 받지 않도록 하고 있어요. 대신 ‘이렇게 하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뉘앙스에 발전적으로 제안을 하죠.


정황복 과장님 l 문제 해결 능력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문제를 해결하려면 서비스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사용자가 쇼핑몰에 들어가서 뭘 샀는데, 샀다는 확인 알림톡이 오지 않았을 때 개발자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그 접근 방식을 보는 것이 중요하거든요. 알림이 왜 안 오는지부터 시작해서 어떻게 해야 알림톡이 올 수 있을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해요. 코드상 왜 안 되는지도 생각해야 하지만 왜 되는지도 꼭 알아야 하고요.


고도몰 개발자에게 필요한 역량 ⓒNHN커머스



Q. 해당 역량을 갖추기 위한 업무 팁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최수은 파트장님 l 커뮤니케이션이나 PR은 사실상 실전에 많이 부딪히면서 체득할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해요. NHN커머스만의 소통 방식을 알고자 노력해야겠죠. 적극적인 자세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지 생각해요. 저희 파트는 제안하는 의견에 막혀 있지 않고 항상 열려있거든요.


정황복 과장님 l 문제 해결 능력은 웹 서비스를 직접 이용해 보는 경험을 쌓으면 충분히 늘 수 있어요. 타사 서비스를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Q. 업무를 하시면서 생겨버린 직업병이 있는지 궁금해요.


최수은 파트장님 l 온라인 웹 서비스를 이용할 때 무엇인가 작동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하면 개발자 도구를 통해서 이슈가 생겼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 그 에러를 반드시 확인해 보는 직업병이 있어요. 더 나아가서는 서비스 관리자에게 확인 요청 차 문의를 남기기도 해요. 한 번은 옷을 사야 하는데 ‘구매하기’가 되지 않아서 해당 페이지에 어떤 에러가 발생했으니 확인해 달라고 문의를 남긴 적이 있었죠.


정황복 과장님 l 뉴스에서 어떤 쇼핑몰이 해킹당했다는 기사를 보면 우리 서비스는 괜찮은지 확인해 보는 직업병이 있어요. 저희는 항시 노트북을 들고 다니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저희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거든요. 이슈가 생기면 대응을 해야 하기도 하고요.


고도몰개발파트 ⓒNHN커머스


Q. 마지막으로 고도몰개발파트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최수은 파트장님 l 저희 고객사의 비즈니스 하나하나가 생업이 달려있는 만큼 중요하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고도몰을 사용하시면서 그런 생업에 지장이 가지 않고, 고도몰이라는 환경에서 고객이 원하는 비즈니스를 더욱 안정적으로 운영하실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꾸준하게 개선해 나가는 것이 저희 파트의 목표입니다.


▶최수은 파트장님과 정황복 과장님의 열정이 담긴 고도몰 둘러보기! CLICK





NHN커머스와 도전으로 찾는 나의 길

고객의 비즈니스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최수은 파트장님과 정황복 과장님의 도전은 계속됩니다!


'NHN커머스의 더 많은 이야기는 CH.NHN커머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channel.nhn-commerce.com/


김희정 브랜드매니지먼트팀

NHN커머스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이런 아티클은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