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테크

TOAST UI Editor, 국내기업 최초로 서비스 호감도 1만 스타 달성!

2020.03.24

2020년 2월, NHN의 문서 편집 도구인 ‘TOAST UI Editor’가 글로벌 코드 공유 사이트 ‘깃허브(Github)’에서 국내기업 최초로 서비스 호감도 1만 스타를 달성했습니다.

이는 TOAST UI Editor가 2018년 1월 출시 이후 오픈소스 공개 열흘 만에 서비스 호감도 1천 스타를 돌파하고, 자바스크립트 및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 부문의 트렌딩 1위를 기록한지 꼭 2년만의 쾌거입니다. 전세계 개발자라면 누구나 활용하는 코드 공유 사이트에서 얻은 성과인 만큼, NHN의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한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TOAST UI Editor_01

깃허브 1만스타 달성 기념 떡

TOAST UI Editor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릴게요.

우선, ‘TOAST UI’는 NHN의 오픈소스 프로젝트 브랜드입니다. NHN이 직접 개발하고 배포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을 전세계 개발자들과 공유, SW 경쟁력의 핵심이 되는 오픈소스 개발 활동을 지원합니다. ‘TOAST UI’가 제공하는 모든 소프트웨어는 특정 서비스 또는 사이트의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범용 제품으로 개발돼, 관심있는 개발자 또는 기획자라면 누구나 활용이 가능하죠. 대표 상품으로는 에티터, 차트, 그리드, 캘린더, 이미지에디터 등이 있고요.

이 중 TOAST UI Editor는 마크다운(Markdown)형식을 따르면서도 위지윅(WYSIWYG) 기능을 포함한 독특한 형태의 문서 편집 도구로 글로벌 흥행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복잡하지 않은 문법을 활용하는 마크다운 형식은 깔끔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어 개발자 인기가 높은 반면, 위지윅 형식은 워드 형태의 접근이 가능해 디자이너, 기획자 등 비개발자의 활용도가 높습니다. 그런데 TOAST UI Editor는 마크다운과 위지윅의 문서 편집 방식을 적절하게 접목했으니, 개발자와 비개발자의 협업에 매우 용이한 거죠.

TOAST UI Editor_02

실제로 작년 한해 글로벌 이용자 수는 63배나 성장했고, 한국(16%)을 제외한 미국(15%), 중국(9%), 영국(4%), 독일(4%) 등 해외 사용 비중은 약 84%나 차지합니다. 

TOAST UI Editor_03

NHN의 게임, 페이코, 벅스, 여행박사 등과 같이 대중적으로 이용되는 서비스가 아니어도,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 활약하고 있는 NHN 기술력입니다. 현재 TOAST UI Editor는 우리가 쓰고 있는 Workplace Dooray!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Workplace Dooray!는 NHN 그룹사 말고도 HDC현대산업개발과 계열사 8곳, NS홈쇼핑, 오크밸리 등 1천여 기업이 함께 쓰고 있고요.

NHN은 앞으로도 더 많은 기술을 오픈소스로 공개하고, 전세계 개발자들과 공유하며 소프트웨어 경쟁력 확보에 힘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오픈소스 형태로 배포하면서 함께 기술 향상을 선도하겠다는 의지는 NHN의 기술에 대한 자신감과 경쟁력이 뒷받침되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TOAST UI를 이끌고 있는 FE개발랩 임직원 분들께 축하의 인사를 전합니다^^

TOAST UI Editor_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