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글로벌의 패션고, 온라인 B2B 마켓플레이스를 재정의하다
박민정 2022-04-22
FashionGo is bucking the norm. 패션고는 식상함을 거부합니다 - WWD
코로나 전, 코로나 후 라는 말이 익숙해질 정도로 팬데믹은 이제 우리의 삶에서 뺄래야 뺄 수 없는 존재가 되어버렸어요. 특히 유통업계에서는 코로나 이후 온라인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해서 코로나 전과는 확연히 다른 소비 환경을 만들어 내기도 했습니다. 심지어 미국에서는 코로나 발생 후 온라인 쇼핑 규모만 자그마치 1.7조달러(한화로 2100조원)를 넘었다고 합니다. (대체 0이 몇 개인지... @.@)
엄청난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NHN글로벌의 패션고 또한 미국 B2B 마켓플레이스의 대표주자로 시장 저변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북미 패션부문 1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비결,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 NHN의 글로벌 커머스 사업을 이끄는 핵심 플랫폼, 패션고
패션고는 미국 대표 B2B 마켓플레이스로 글로벌 도매 벤더들과 개인 사업자들을 연결해주는 이커머스 플랫폼입니다. 약 100만개 이상의 소매상들은 패션고에서 옷이나 패션잡화는 물론, 뷰티 제품, 키즈, 리빙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온라인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패션고도 이용자가 급속도로 성장했습니다.
팬데믹 이전 시기 대비 패션고 벤더사는 약 50% 정도 늘었고, 개인사업자 수는 70% 이상 증가했어요. 그리고 2021년에는 북미 B2B 마켓플레이스 중 패션부문에서는 유일하게 연간 10억달러의 거래액을 달성하면서 시장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 스마트한 쇼핑은 패션고에서!
북미 시장에서의 빠른 성장은 패션고의 혁신적인 서비스들이 한 몫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눈에 띄는 서비스는 바로 NHN의 자체 AI 기술을 활용한 이미지 검색 서비스 ‘Style Match +(스타일 매치 플러스)’에요!
‘Style Match +’는 NHN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구축한 서비스입니다.
NHN의 패션 비주얼 검색 서비스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패션 상품 데이터를 학습해서 패션 분야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상품명을 몰라도 이미지만으로 쉽고 빠르게 유사한 상품을 검색해주기도 하고, 원하는 상품 재고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상품을 추천해주는 기능까지 탑재하고 있어요. 의류뿐만 아니라 신발이나 패션잡화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NHN은 이 서비스로 ‘대한민국인공지능대상’ 패션부문 대상까지 받았다고 하니, 신뢰도 ⬆⬆
(NHN의 대한민국인공지능대상 수상이 궁금하신가요? ▶ 여기 ◀ 클릭! )
이용자들 사이에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drop-shipping(드롭쉬핑)’ 서비스도 패션고의 혁신 서비스 중 하나에요. 드롭쉬핑 서비스는 개인사업자가 대량으로 사입해 판매하지 않고 벤더사에서 주문 건을 직접 배송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쉽게 말해서 소비자 1명이 A 온라인 쇼핑몰에서 바지를 1개 구매하면 A가 배송해주는 것이 아닌 도매상 B가 직접 배송해 주는거죠. 중간 단계를 거치지 않고 도매상인 벤더사가 직접 주문을 관리하고 배송하기 때문에 개인사업자(A 온라인 쇼핑몰)는 대량 사입 비용, 넘쳐나는 재고, 물류 부담이 없이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어요.
“그럼 벤더사가 너무 귀찮은 거 아닌가요? 주문 처리하랴, 배송하랴, 재고 파악까지 하랴…
머리 아플 것 같은데…💢”
그래서 패션고는 클릭 한 번으로 드롭쉬핑 주문을 처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었어요. 웹사이트에서 클릭 한 번으로 상품을 주문하면 패션고가 자동화된 주문 처리 시스템을 통해서 소비자에게 바로 상품을 전달합니다.
이 외에도 벤더사가 직접 출연해 상품을 설명하고, 개인 사업자와 함께 소통하며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 기능도 제공해요. 옷의 재질을 파악하거나, 세부 디자인을 볼 수 있어서 개인 사업자들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되겠네요!
패션고에는 이러한 기능들 외에도 베스트셀러 상품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Best of Best’ 기능, 여러 상품을 하나의 트래킹 번호로 관리하는 통합 배송 시스템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온라인부터 오프라인까지, 패션박람회 ‘패션고위크’
패션고는 오프라인에서 상품을 구매하면서 체험할 수 있었던 것들을 온라인에서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심지어 오프라인에서만 진행하던 무역박람회를 온라인에서 개최하고 있습니다.
패션고의 온라인 패션 무역박람회 ‘패션고위크’ 입니다!
그리고 오는 2022년 5월에는 패션 박람회의 본고장인 팜스프링스에서 첫 오프라인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
다음엔 생생한 현장 사진과 함께 패션고위크 팜스프링스편으로 다시 돌아올게요!
NHN글로벌은 최근 패션고코리아를 설립하고 패션고의 성장을 위해서 미국과 한국에서 인력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혁신적인 서비스와 이용자의 편의성을 먼저 생각하는 패션고의 성장, 앞으로도 기대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