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테크

1주년 생일 맞은 ‘샵바이(shop by)’

2020.04.06

샵바이 1주년_01

‘상품 1개만 있어도 판매를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쇼핑몰 솔루션’

NHN고도는 2019년 3월 27일 상품 1개만 있어도 판매를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쇼핑몰 솔루션 '샵바이(shop by)'를 출시했습니다. 1인 마켓 솔루션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국내 온라인쇼핑몰 업계 최초의 1인 마켓 대상 쇼핑몰솔루션 샵바이를 선보인지 이제 1주년이 되었습니다.

샵바이는 출시 3개월 만에 상점 1만개를 돌파하며 호응을 얻었고, 지난 11월에는 사업자 등록 없이도 바로 판매를 시작할 수 있는 개인판매서비스도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작년 대비 월 신청건이 3.5배 이상 상승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요.

▲샵바이의 탄생 배경과, ▲샵바이만의 경쟁력, ▲지금 바로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샵바이의 ‘개인판매’ 기능을 소개하고, 더불어 ▲샵바이 쇼핑몰 제작 체험기까지 공개합니다.

■ 샵바이 탄생 배경

샵바이 1주년_02

최근 몇 년 사이 SNS 인플루언서 마켓이 성행하면서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를 통해 상품울 구매한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처럼 SNS 플랫폼은 쇼핑몰 브랜드가 없는 개인이 초기 단계에서 소량 상품을 판매할 때 좋은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이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모객에도 유용하기 덕분입니다.

하지만 어려운 점도 있습니다. 주문관리, 결제, 배송시스템과 같이 실제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기능이 없어, 상품 판매가 늘어날수록 공수가 늘어나고, 1인 마켓의 세금 및 환불 문제가 이슈화 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전문 쇼핑몰 솔루션을 통한 특화 기능이 필요했던 시점이었어요.

■ 샵바이만의 경쟁력

전자상거래 플랫폼 시장에 진출한 많은 쇼핑몰 솔루션 기업 중에, 샵바이는 ‘비용’과 ‘기능’ 측면에서 뚜렷한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비용의 경우 ▲솔루션 이용료 무료, ▲PG가입비 무료, ▲세상에서 가장 저렴한 PG수수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고, 이 공간에서는 기능적인 부분을 자세히 소개할 예정입니다.

1) 손쉽게 디자인 가능
쇼핑몰 브랜드와 어울리면서도 상품정보를 잘 보여줄 수 있는 ‘쇼핑몰 화면 디자인’은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부분의 쇼핑몰 솔루션은 웹페이지 제작을 위해 HTML과 같은 기술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디자인 에이전시의 도움을 받을 경우 작업 내용에 따라 10만원에서 100만원 이상까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면 샵바이는 배너 이미지나 상품을 마우스로 끌어 놓기만 하면 디자인을 수정할 수 있고, 초보자를 위한 무료 템플릿 디자인도 제공해 초기 단계에서 비용 없이 활용하기 좋습니다.

2) 1인 마켓에 최적화된 연동 기능

샵바이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과 연동해 구축된 브랜드나 상품 이미지를 쇼핑몰 화면으로 가져와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에서 주로 활동하는 구매자의 성향을 고려, 빠른 회원가입을 위해 페이코, 네이버, 카카오 등의 소셜로그인을 지원하고 네이버쇼핑과의 연동도 지원합니다.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디바이스에 따라 최적화된 ‘반응형 웹사이트’가 구현되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 사업자등록증 없이도 물건 팔 수 있는 ‘개인판매’ 기능

샵바이 1주년_03

쇼핑몰 운영 생각은 있지만 ‘사업자 등록’이라는 허들 때문에 시작하기 어려웠던 경우, 샵바이의 ‘개인판매’ 기능을 이용하면 지금 바로 쇼핑몰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을 개설하고 상품을 판매하려면 행정신고를 통해 사업자등록증, 통신판매업신고증과 같은 초기 필수 서류를 준비해야 하는데, 샵바이의 ‘개인판매’를 통하면 필요하지 않습니다.

쇼핑몰 개설 후 2주 간의 PG가입 심사기간도 샵바이의 ‘개인판매’에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길게만 느껴졌던 심사 과정과 별도의 서류작성 및 신청 없이 자동 연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매에만 집중할 수 있게 샵바이에서 정산도 알아서 척척 해줍니다.

“너무 쉬워 보이는데…말만 쉬운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을텐데요, 샵바이 쇼핑몰 제작 체험기를 공개합니다.

■ 샵바이 쇼핑몰 제작 체험기

[쇼핑몰 제작 체험자 스펙 및 소요시간]
- 쇼핑몰 제작 경험: 전혀 없음
- 디자인 경험: 전혀 없음
- 개발 경험: 전혀 없음
- 컴퓨터 사용 능력: 일반인 수준
- 샵바이 오픈까지 소요시간: 1일(가입부터 제작, 상품 선정 및 사진 촬영 등의 모든 과정 포함)

[제작방법]
1. NHN고도 홈페이지(www.godo.co.kr)에 접속해 회원가입 및 로그인 한다.
2. 샵바이-지금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개인판매 선택)
3. 쇼핑몰 주소, 관리자 아이디, 비밀번호 등의 정보를 입력한다.
4. 쇼핑몰관리에 들어가 쇼핑몰 메인 화면을 디자인한다.
5. 상품을 선정한다.
6. 사진 촬영 및 상세설명을 입력한다.
7. 쇼핑몰을 외부에 알린다. 

1~3번까지는 일반적인 웹사이트 가입과 같고, 4번부터가 쇼핑몰 제작의 시작입니다. 

일반 웹사이트와 다른 점을 꼽자면, 샵바이 쇼핑몰관리에 들어갈 때 NHN고도 홈페이지 로그인 후 별도의 샵바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한번 더 입력해야 해서 보안상 더 믿음직한 느낌이었습니다.

샵바이 1주년_04

쇼핑몰관리에 들어가면 스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0여개의 스킨이 있고, 스킨만 잘 설정해도 디자인 작업의 어려움 없이 문구만 수정해서 뚝딱 원하는 쇼핑몰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디자인에 자신이 없더라도 도전의식만 있으면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체험을 위해 스킨설정 없이 시작해보니, 처음에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툴을 파악하는 시간이 조금 걸렸지만 곧 몇 번 연습한 후 기본적인 필요 요소들을 쉽게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NHN고도의 온라인 창업교육 유튜브 ‘고셀러TV’(바로가기)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텍스트, 이미지, 버튼, 동영상, SNS, 지도, 게시판, 상품전시 등 필요한 요소를 홈페이지의 원하는 곳에 마우스로 끌어서 두기만 하면 홈페이지 구성 끝! 서툴지만 그림도 그려 넣어 보고, URL입력 하나로 유튜브 영상도 쉽게 연동할 수 있었습니다.

샵바이 1주년_05

이제 쇼핑몰관리 페이지에 들어가서 상품을 등록하면 되는데요, 개인 SNS에 사진과 글을 올리는 방법과 매우 비슷합니다. SNS를 한번쯤 해봤다면 어려움 없이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상품 등록은 어렵지 않았고, 선정한 상품 사진 촬영 및 상세설명 작성 부분에 일정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샵바이 1주년_06

상품 등록 후에는 쇼핑몰에 접속한 이용자가 바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한 그대로 PC와 모바일에서 흐트러짐 없이 잘 구현되고, PG가입을 하지 않았는데도 신용카드 결제가 연동되었답니다. 

이렇게 쉽게 쇼핑몰이 만들어지다니! 쇼핑몰 URL을 지인들에게 공유하고 물건이 판매되길 기다리는 중입니다. 직접 체험해보니 ‘상품 1개만 있어도 판매를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쇼핑몰 솔루션’이라는 슬로건이 정말 와 닿았습니다. 

샵바이의 1주년 이후 행보도 계속 눈여겨봐주세요^^